본문 바로가기
두피헤어관리

내 머리는 건성? 지성일까?( 두피 관리법은?)

by 생활정보 블로거 2020. 9. 30.
반응형

1. 건성 머리 특징

먼저 건성두피는 크게 3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첫 번째로 머리를 감지 않아도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머릿결이나 두피가 아닌 곳의 피부도 건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로는 겨울같이 건조한 계절에는 일시적으로 건성 두피가 되기도 합니다.

 

2. 지성머리의 특징

지성 두피의 특징은 크게 4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머리를 매일 감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뭉치면서 기름기가 돕니다. 두 번째로는 손가락으로 두피를 문질러보면 미끈거리는 느낌과 함께 머리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는 얼굴의 T존 부위가 지성이시라면 두피도 지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로는 성장기나 사춘기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왕성한 피지 분지 활동으로 인해 지성 두피가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3. 건성두피 관리법은?

건성 두피는 보통 며칠 머리를 감지 않아도 기름기 없이 유지가 가능하며 평소 모발이 부스스해 보이고 빗질을 심하게 하면 자주 끊기곤 합니다. 두피 자체가 건조함으로 인해 가려움을 많이 느껴 머리를 자주 감으시곤 하는데요, 하지만 머리를 감거나 감고 난 후 남아있는 수분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괜찮아질 분 다시 건조해지기 쉽상입니다. 이미 건조함으로 두피가 자극을 받은 상태이기에 절대 더 자극하면 안 됩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건성용 샴푸를 사용하며 두피 피부의 순환을 도와 분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두피 마사지를 해주고 푸석해진 머릿결에 영양분을 줄 수 있는 트리트먼트, 컨디셔너 제품 사용을 권합니다. 또한 머리를 말릴 때는 드라이기를 모발 가까이하지 말고 최대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천천히 말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지성두피 관리법은?

지성두피는 두피의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두피 부분부터 기름지고 끈적이며 냄새와 염증이 쉽게 납니다. 보통 머리카락이 얇고 가늘며 각질 같은 비듬이 아닌 기름이 섞여 누런색의 비듬이 보일 수 있습니다. 지성 두피의 가장 중요한 점은 세심하게 머리를 감고 말리는 것입니다. 지성용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 구석구석에 쌓인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해주어야 하며 머리를 감고 바로 꼼꼼하게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또한 린스와 트리트먼트 사용할 때 두피에 최대한 닿지 않게 해야 합니다. 머리 영양분을 주고 코팅시켜주는 특성상 잘 씻어내지 않으면 두피에 남아 머리가 더 기름질 수 있습니다. 두피 마사지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고 피지를 잘 배출하게 해 주는데요, 건성 두피엔 두피 마사지가 좋지만 지성 두피는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가 더 분비될 수 있어 마사지는 지양해야 합니다.

 

5. 결론은?

결국 지성 두피는 얼마나 구석구석 잘 씻어내고 잘 말리냐가 중요하며 건성두피는 얼마나 머리의 수분과 유분을 잘 날리지 않고 지속시키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지성두피는 두피 마사지를 하지 않고 건성 두피가 두피 마사지를 해야 하며 지성 건성 둘 다 트리트먼트, 린스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지성 두피 같은 경우는 트리트먼트, 린스를 사용하실 때 두피에 최대한 닷지 않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건성 지성 두피의 모발 관리를 통해 모두 건강한 두피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