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

헥사메딘 사용법

by 생활정보 블로거 2020. 11. 27.
반응형

헥사메딘 VS 가그린

우선 헥사메딘 같은 경우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 되어있는반면 가그린은 의약품으로 분류되어있진 않습니다. 헥사메딘의 주 성분은 CHX 라고 하는 성분으로 되어있고 가그린은 CPC 라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헥사메딘의 CHX 성분 같은 경우는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착색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왠만하면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면에 가그린의 CHX 성분은 장기간 사용을 해도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습관적으로 학교나 회사에서 가그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것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헥사메딘은 그람양성과 호기성 세균등 진균에 향균작용을 하는 반면에 가그린은 뮤탄스균에 효과가 있는 등 약간의 살균력의 차이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살균력의 차이는 사용하는 상황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헥사메딘은 주로 치과에서 많이 볼 수 있는만큼 치과 치료 후에 강력한 살균을 할 때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반면 가그린 같은경우는 충치 예방에 도움이 많은 제품이므로 평상시에 휴대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헥사메딘 효과

헥사메딘같은경우는 앞서 언급했듯이 치과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그린 및 리스테린과 가장 큰 차이점은 헥사메딘은 치과 치료 후에 소독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그린과 리스테린은 소독용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 구강청결제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헥사메딘은 우리 입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균들과 바이러스를 깨끗하게 살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과에서 여러 가지 치료를 하고 나서 헥사메딘을 선생님들이 처방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균들의 살균작용 뿐만 아니라 치과 치료후 강력한 균 억제작용으로 추가적인 감염을 막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헥사메딘 사용법

헥사메딘은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아무렇게나 사용한다면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가그린 및 리스테린과 같은 구강청결제가 아닌 일반의약품으로 어느정도 사용법에 준수하여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헥사메딘 같은경우는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2번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번 가글할 때 1분 정도의 시간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양치를 하고 바로 헥사메딘을 사용하는 것은 효능을 떨어뜨린다고 하니 적어도 30분 후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헥사메딘을 사용한 후에는 입안을 물로 헹구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적어도 30분 정도는 찝찝하더라도 참고 그 후에 행구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헥사메딘 부작용

헥사메딘과 같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가지는 제품들은 당연히 부작용이 존재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드렸다시피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착색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사용기간을 10일 정도 이내로 마치는게 좋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내용을 몰라서 치아가 착색이 일어났더라도 너무 당황 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다시 시간이 지나면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사용은 나쁜균 뿐만 아니라 유익한 균을 죽이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어 오히려 감염이 일어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절대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헥사메딘 가격

헥사메딘은 앞서 언급드렸다시피 일반의약품으로 분류가 되어 의사의 처방없이도 약국에서 손쉽게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약국마다 가격은 다르겠지만 평균적인 비용은 250ml당 3000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의약품의 가격이 저렴하고 구입을 손쉽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절대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가그린이나 리스테린과 같이 구강청결제가 아닌 구강소독제이므로 치과의사 선생님의 지도하에 해당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즘 코로나19로 인해서 해당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하지만 헥사메딘이 코로나에 대한 효능이 있는지는 아직 밝혀진바 없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